정보시스템의 운영관리지침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 (2005.12)』 국무조정실, 정보통신부
운영수행 세부 항목 선정
운영관리 10대 관리요소 | ITIL 프로세스 | 비고 |
구성 및 변경관리 | Configuration Management Change Management Release Management | |
운영상태관리 | 추가 | |
성능관리 | Capacity Management | |
장애관리 | Incident Management Problem Management | |
보안관리 | 추가 | |
백업관리 | IT Continuity Management | |
사용자지원관리 | Service Desk | |
전산실관리 | 추가 | |
운영아웃소싱관리 | Service Level Management Availability Management | |
예산관리 | Financial Management |
운영수행의 세부 내역 및 절차
구분 | 업무 내역 및 절차 |
구성 및 변경관리 | 구성관리 변경관리 구성 및 변경관리의 자동화 |
운영상태 관리 | 운영상태관리 요구 사항의 수집 및 관리 항목의 정의 운영상태관리의 구현 가능 여부 판단 운영상태관리 환경 구현 운영상태관리 수행 운영상태관리 적용 현황 작성 및 개선 |
성능관리 | 성능관리 요구 사항의 검토 및 성능관리 계획서 작성 성능 측정 환경 구현 성능 정보의 측정 및 분석 성능 개선 방안 수립 및 실행 |
장애관리 | 장애처리 예방점검 장애모의훈련 비상계획수립 |
보안관리 | 보안수칙, 보안등급 기준, 보안점검 및 보안사고 처리 정보시스템관리 |
구분 | 업무 내역 및 절차 |
보안관리 | 네트워크관리 서버관리 전산자료 및 데이타베이스관리 응용소프트웨어관리 PC관리 인원보안 |
백업관리 | 백업시스템 구축 백업시스템 운영 |
사용자지 원관리 |
사용자지원 업무의 분류 및 지원 사용자지원 업무의 체계 사용자지원 담당자의 교육 사용자 요청처리 임시대책의 사용자지원 |
전산실관 리 | 장비 및 인원의 출입통제 전산실 내부 및 관련 설비에 대한 위험 식별 및 점검 활동 |
운영아웃 소싱관리 | 서비스 수준관리 운영인력관리 |
예산관리 | 예산관리 준비 예산관리 절차 |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과 ITIL 비교
주요내용 | V2 | V3 | 비고 |
운영 계획 수립 | X | X | |
구성 및 변경관리 수행 | ○ | ○ | |
운영상태관리 수행 | X | ○ | |
성능관리 수행 | ○ | ○ | |
장애관리 수행 | ○ | ○ | |
보안관리 수행 | ○ | ○ | |
백업관리 수행 | X | X | |
사용자 지원 관리 수행 | ○ | ○ | |
전산실 관리 수행 | X | X | |
운영 아웃 소싱 관리 수행 | △ | △ | SLM 프로세스만 포함 |
예산관리 수행 | ○ | ○ | |
운영평가 수행 | X | △ | V3에서 지침에 언급된 일부 수행 |
'프로젝트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O20000과 ITIL의 비교 (0) | 2020.12.18 |
---|---|
ISO 20000 인증 (0) | 2020.12.18 |
Service Delivery 프로세스 (0) | 2020.12.17 |
ITSM(IT Service Management)의 목적 (0) | 2020.12.17 |
일본 시스템 감사기준 (0) | 2020.1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