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관리

ISO 20000 인증

by 막대바람 2020. 12. 18.

ISO 20000 인증

ISO20000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임.

ISO20000은 서비스 관점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I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심사체계 관리 및 규격을 정의하고 있음.

2000년에 BSI에 의해 BS15000 표준이 발표되었으며, 2005년 ISO20000인증으로 실질적인 표준에서 표준으로 공인 되었음.

 

 

상위의 모든 내용들은 ITIL기반하고  있으며, ITILIT 서비스 관리에 관한  유일하면서도 포괄적인 최상의 사례에  대한 문서임.

 

향후, 전세계 33%에 달하는 기업이 IT  아웃소싱 서비스 기업(부서)에 대해

ISO  20000인증을 요구하게 것이다

 

IT 서비스 주요 구성요소

qISO20000 표준이 제시하는 IT 서비스 주요 구성요소는 5개의 프로세스그룹 아래에 13개의 서로 밀  접하게 연관된 서비스관리 프로세스를 규정함.

q프로세스들에는 목적과 통제가 제공되어 조직으로 하여금 그들의 고객에게 수용 가능한 품질의 관리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

 

ISO20000 의 프로세스 구성

 

'프로젝트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지침의 구성  (0) 2020.12.18
ISO20000과 ITIL의 비교  (0) 2020.12.18
Service Delivery 프로세스  (0) 2020.12.17
ITSM(IT Service Management)의 목적  (0) 2020.12.17
일본 시스템 감사기준  (0) 2020.12.17

댓글